커뮤니티

전화 문의 안내

  • 031-940-1700
  • FAX 031-946-8662
  • 평일 09:30 ~ 18:00
  • 야간진료 18:00 ~ 20:00
  • 토요일 09:30 ~ 15:00
  • 점심시간 13:00 ~ 14:00

공휴일,일요일은 휴진입니다.
토요일은 점심시간 없이 진료

강좌

  • 커뮤니티
  • 강좌

제목

비타민 D...임신과 출산, 그리고 태아를 위한 필수 영양제

태아의 건강 상태는 산모 영양 상태에 큰 영향을 받는다. 임산부가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태아는 뇌와 심장 등 발달이 급하게 필요한 곳에 우선적으로 영양분을 공급하기 시작한다. 반면, 췌장 등 상대적으로 당장 영양 공급이 필요하지 않은 곳에는 영양분을 적게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나중에 태아가 자라서 성인이 되었을 때, 췌장이 약해져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이 생기기 쉬워진다.



비타민d는 산모와 태아 건강에 필수다



산모의 비타민 d 수치가 태아 건강에 영향 미쳐

태아의 성인기 건강을 위해서도 임산부는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오정석 약사는 임산부가 태아를 위해 꼭 챙겨야 할 영양제로 비타민 d를 꼽았다. 비타민 d는 미국 식품의약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영국의학저널(the bmj, the british medical journal)은 비타민 d를 임산부가 꼭 복용해야 할 비타민이라고 설명한다. 국내에서는 2019년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신생아의 아토피 피부염 예방을 위해 임신 기간에 체내 비타민 d 수치를 유지하는 것을 권고했다. 산모가 임신 중 비타민 d 결핍을 겪은 경우, 태아가 성인이 되면 폐 기능과 뇌 기능이 타인과 비교했을 때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산모의 비타민 d 결핍은 태아의 자폐경향으로 이어지거나 비만 및 골격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임신 시간 중 비타민 d 수치를 정상으로 관리하면 신생아가 감기에 걸릴 확률이 70%, 중이염 위험은 60% 감소했다. 이뿐만 아니라 체내 적정 비타민 d 수치는 저체중아 출산율 감소, 아이의 성장 후 1형 당뇨병 발병 감소 등으로 이어졌으며, 언어 발달 능력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산모의 건강을 위한 비타민 d

비타민 d는 태아뿐만 아니라 산모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필수 비타민이라 할 수 있다. 2014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시더스 사이나이 병원(cedars sinai medical center) 연구진은 산모의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낮을수록 출산 시 통증이 심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반대로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충분히 높은 산모의 경우 출산 시의 통증을 현저히 줄어들고, 미숙아 출산율은 감소되었다”라고 전했다.월경장애로 임신이 어려운 여성에게도 비타민 d 섭취는 필수다. 2015년 미국 노스캐롤라니아 의학대학교(the unc,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school of medicine)의 연구에 따르면 월경 장애로 임신이 어려움을 겪는 여성의 75%가 비타민 d 결핍을 겪고 있었다. 또한, 비타민 d는 체외수정의 임신 성공률을 높여주기도 한다. 캐나다 토론토대학교(the university of toronto)의학대학교 연구진이 2013년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 d 결핍 여성의 체외수정 성공률은 20%인 반면,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정상인 여성의 성공률은 무려 55%나 되었다. 연구진은 “비타민 d가 성호르몬, 배아형성, 자궁 내막을 잘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줘 체외수정 성공률이 높아진다”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비타민 d는 산모 임신성 당뇨, 세균성 질증, 산후 우울증 위험을 감소시킨다. 2015년 터키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낮으면 임신 중 걸리기 쉬운 요로 감염증에 걸릴 위험이 3.5배 높았다. 연구진은 “비타민 d 농도가 낮을수록 심한 요로 감염증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라고 말했다. 국내 연구진도 비슷한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연세대, 이화여대, 원광대 의대 연구진은 비타민d가 부족한 산모가 요로 감염증에 훨씬 취약하다고 말했다. 비타민 d는 산모의 건강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 그리고 태아가 성인이 되었을 때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비타민 d는 임신기간 동안 꾸준하게 먹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도움말 = 오정석 약사